fnctId=departmentIntro,fnctNo=1274
EDC1100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
한국교육사, 서양교육사, 교육철학을 내용적으로 다룬다. 한국교육사는 원시시대부터 해방 후까지의 교육기관의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서양교육사는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까지의 흐름을 시대적인 배경,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철학은 대표적인 철학의 핵심적인 특징, 교육과 관련된 논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룬다. |
EDC1101 | 교육학개론(Education of Foundation) |
---|---|
교육의 본질, 교육학의 기본개념등의 교육학의 기초지식을 토대로하여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및 학생, 교사 학교에 대한 일반론적 접근 |
EDC1104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학습자의 발달적 인지적 동기적 특성과 관련된 발달심리학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등 학습심리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교수이론도 다룬다. 그리고 정신건강,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소양을 키우며, 심리검사 및 교육평가에 대한 기초도 학습한다. 나아가서 한국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의 중요성과 영향에 대해서도 다룬다. |
EDC1105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
---|---|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습을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 학습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모든 교육은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강좌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EDC1106 | AI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Applications of AI in Education) |
---|---|
AI 시대의 수업과 학생지도를 담당하게 될 미래의 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을 대상으로 AI 관련 기본 소양과 안목을 키우고 다양한 교과 영역의 수업상황에서 효율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AI 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입문강좌임 |
EDC1111 | 사회 변화와 교사 역량(Social Change and Teacher Competency) |
---|---|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하고 범교과학습 주제들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우리 대학이 지향하는 교사역량(창의성, 공 감능력, 도전정신, 통합능력, 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역량을 증진한다. |
EDC1112 | 교육봉사활동 1(Mentoring in Education 1) |
---|---|
교원자격증 취득예정자가 각종 학교, 지역사회 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며, 전인격적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우리나라 중등교육에 이바지 할 교육적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그 결과를 도출함. |
EDC2101 |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
---|---|
교육과정 입문 강좌다. 학교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는 왜?, 학교교육은 왜?, 교육과정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해 지적인 호기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본 강좌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본다. 1. 커리큘럼, 클래스는 언제 어떻게 유래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가? 2. 학교는 왜 교과라는 형태로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였을까? 3. 수업에서 교과서, 즉 레디메이드 텍스트는 꼭 필요한가? 4. 학교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벗어나야 하는가? 5. 학생은 학교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
EDC210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s & Educational Technology) |
---|---|
본 강좌는 교육공학의 이론과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면서 이를 실제 수업 및 교수개발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다루는 교육공학 입문 강좌이다. |
EDC2107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
특수교육대상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협력, 서비스지원체계, 특수/일반교사역할, 가족지원 및 지역사회 참여 등)을 살펴본다. |
EDC3102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
교육평가의 유형별 특징, 이원목적분류표, 문항제작 원리, 문항특성(난이도, 변별도, 추측도),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점수의 해석과 보고, 수행평가 등의 내용을 다룸 |
EDC3106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에 관한 기초이론을 살펴보고, 그 실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체제이론, 동기이론,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교육계획론, 교육정책론, 교육조직론, 교육인사행정론, 장학론, 교육제도론, 교육법론,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 학년경영론, 학급경영론 등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이해와 그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
EDC3118 |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Student Life Guidance and Counseling) |
---|---|
학생 발달단계에 따른 행동 및 정서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을 습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DC3120 |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
---|---|
본 강의는 사회적,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예비교사의 AI?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실천역량을 함양하고자 AI?디지털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AI?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사용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비판적 관점과 논의를 촉진할 것이다. 또한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AI?디지털 융합 및 활용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접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AI?디지털 경험 확장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EDC3311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 |
---|---|
1. 학교폭력의 개념 / 2. 학교폭력의 사례와 실태 /3. 학교폭력 유형별 이해와 대응 /4. 학교폭력 예방 /5.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6.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 |
EDC4109 | 교육실습(Educational Teaching Practicum) |
---|---|
본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현장학교 실습에 앞서 수업지도안 작성법을 익히고 수업실연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
EDC4115 | 교직실무(Educational Practicum) |
---|---|
이 강의에서는 교사들이 교직에서 경험하게 될 핵심적인 업무들을 선정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실천에 필요한 안목과 실행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조직과 교사, 중등학교 교직실무의 이론적 기초, 중등학교에서의 학급경영 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 교직수행과 관련된 실제적인 업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제공하고 실무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
EDC9113 | 교육봉사활동 2(Mentoring in Education 2) |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PHE1100 | 신체활동 리더십 1(Leadership in Physical Activity 1) |
---|---|
본 교과는 전공 지식 역량을 바탕으로 예비교사의 다양한 사회 구성원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교육 역량을 지니며, 또한 뉴테크놀러지 기반 4차 혁명시대의 미래 교육 역량을 갖춘다. |
PHE1112 | 기계체조초급교수법(Teaching Methods for Gymnastics I) |
---|---|
본 강좌는 맨손 체조와 기계체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매트운동 지도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특히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지도하여야 하는 내용을 충실히 전달함으로써 예비 교사교육으로의 역량을 높이며, 또한 기계체조의 단계별 지도방법을 익혀 기계체조 지도에 있어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자 한다. |
PHE1113 | 수영초급교수법(Teaching methods of beginner level in Swimming) |
---|---|
초보수준의 예비체육교사들에게 적합한 수영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된 실기중심의 과목으로서, 수영 경영 중 기본적인 자유형과 배영을 능숙하게 숙달할 수 있는 수준의 수영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안전교육과 더불어 생존수영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겸하여 수영수업에서는 항상 안전의 중요성을 익히는 태도를 지니도록 한다. |
PHE1114 | 수영중급교수법(Teaching method of intermediate level in Swimming) |
---|---|
중급수준에 적합한 수영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예비체육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설계된 실기 중심의 과목으로서, 수영 경영 중 평영과 접영을 능숙하게 헤엄칠 수 있는 수준의 수영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안전교육과 더불어 생존수영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겸하여 수영수업에서는 항상 안전의 중요성을 익히는 태도를 지니도록 한다. |
PHE1119 | 스포츠이벤트(Sports Event) |
---|---|
본 강의는 체육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이벤트관련 전문지식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스포츠이벤트 개념과 이론을 실제 스포츠와 학교체육 현장에 접목시킨다. |
PHE1122 | 운동기능과 인체구조(Sport Skills and Function Anatomy) |
---|---|
기존의 개설과목인 해부학을 영어로 강의한다. 인쳉의 움직임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골격과 근육의 형태학적 분석과 기능학적 분석을 통하여 인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해를 넓힌다. 주로 골격근의 기능과 관절의 구조, 그리고 골격 및 순환계에 대해 강의한다. |
PHE1125 | 육상트랙필드교수법(Teaching Methods for Track and Field) |
---|---|
육상의 기초인 단거리 달리기의 과학적인 훈련법을 이론,실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기초적인 체력과 임용시험 허들과목의 레벨을 올리고자 하는것이 본 강좌의 목표가 될 것이다. |
PHE1205 | 기계체조중급교수법(Teaching Methods for Gymnastics II) |
---|---|
개정된 중등 체육교육 교과과정에 맞는 중급 체조 수업 지도능력 함양을 위한 체조 교수법 강의. 마루운동에 대한 과학적 이론과 실기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케 하고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기른다. |
PHE1212 | 초급동계스포츠(Winter sport of beginning level) |
---|---|
이 강좌에서는 중등 예비체육교사의 동계스포츠에 대한 기초 이론 및 기초 실기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학교체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동계스포츠 교수법의 개발 및 실행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PHE1213 | 중급동계스포츠(Winter sport of Intermediate level) |
---|---|
이 강좌에서는 중등 예비체육교사의 동계스포츠에 대한 중급 수준의 이론 및 실기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학교체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급 수준의 다양한 기술 지도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
PHE1244 | 체육학개론(Introduction to Kinesiology) |
---|---|
인간의 신체활동을 탐구하는 학문인 체육학(kinesiology)의 발전 양상을 파악하고 전문 진로를 탐색하는 강좌이다. 체육학의 학문성 측면(연구)과 전문성 측면(직업)의 범위와 역할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이해하며, 이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이 분야의 전문 진로를 학문적 발전, 사회적 요구, 기술의 발전 등과 연계시켜 논의한다. 수업은 강의실 강의와 신체활동 체험이 50:50으로 진행된다. |
PHE2033 | 스포츠사회학(Sociology of Sport) |
---|---|
스포츠사회학은 스포츠과학과 사회학의 학제적 성격을 가진 학문으로서 최근 들어 스포츠현상이 사회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그 비중이 증대되고 있는 학문분야이다. 스포츠사회학은 개인적인 차원보다는 집단적 차원에서 스포츠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사회제도적 측면과 사회과정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규명하고자 하는 체육학의 주요 학문영역중의 하나이다. |
PHE2100 | 신체활동 리더십 2(Leadership in Physical Activity I2) |
---|---|
본 교과는 신체활동 전문 리더십 1I의 심화 과정으로서 전공 지식 역량을 바탕으로 예비교사의 다양한 사회 구성원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교육 역량을 지니며, 또한 뉴테크놀러지 기반 4차 혁명시대의 미래 교육 역량을 갖춘다. |
PHE2107 | 신체활동AI스마트기술론(AI Smart Technology for Physical Activity) |
---|---|
교육과 삶의 영역에서 신체활동의 동기를 향상시키고 실천을 증진시키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AI 스마트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신체활동의 측정 관련 기술과 지식의 발달, 신체활동 증진에 효과적인 중재전략의 적용, AI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신체활동 솔루션을 다룬다 |
PHE2112 | 핸드볼교수법(Teaching of Team Handball) |
---|---|
체육교과의 핸드볼 운동의 지도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핸드볼 지도능력의 이론적 체계를 갖추기 위해: 1)전인교육에서 핸드볼 수업의 본질, 인식방법, 가치에 대하여. 2) 중등학교 핸드볼 학습 지도안의 목표, 내용 지도법, 평가방법 작성요령. 3) 핸드볼 경기규칙 등을 강의한다. * 핸드볼 지도능력의 실기체계를 갖출 수있게. 1)드리블 실습지도, 2)패스 실습지도, 3)슛팅 실습지도, 4) 개인방어와 골키퍼 요령을 실습지도 한다. |
PHE2118 | 건강교육(Health Education) |
---|---|
건강한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및 응급상황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특히 운동, 식이 섭취 및 위생 등의 생활 습관에 의해 예방 및 조절될 수 있는 원리를 알 수 있다. 또한, 운동부족으로 인한 질병(Hypokinetic disease) 의 예방 및 개선을 심층이해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PHE2124 | 투기운동교수법(Teaching of Martial Arts) |
---|---|
1. 투기운동이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 목표를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운동영역의 목표 실기능력을 함양한다. 2. 강의(수련)를 통해 체력단련과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기술를 중심으로 수강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몸에 익숙해지도록 지도한다. |
PHE2156 | 표현활동교수법(Teaching Methods for Dance and Activity of Expression) |
---|---|
예비체육교사로서의 표현 능력 개발을 위해 설계된 과목으로서 무용 및 표현활동 관련 실기를 능숙하게 잘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도록 할 뿐만 아니라, 관련 이론, 실제 교수법 관찰, 마이크로티칭 등을 통한 다양한 표현활동 교수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PHE2163 | 운동학습및심리(Motor Learning) |
---|---|
운동기술의 학습과 관련된 이론과 원리를 탐구하여 운동기술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조건을 규명한다. 운동행동 이론, 정보처리 모형, 시지각의 역할, 운동 정확성, 피드백, 연습방법, 전이 등의 문제를 체육수업과 스포츠 수행 상황에 적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
PHE2165 | 중등수업의 교과융합적 설계(Interdisciplinary Design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 |
---|---|
이 강좌에서는 중등 예비교사의 융합형 탐구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 간 융합 수업 설계를 직접적?간접적으로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
PHE2212 | 축구교수법(Teaching of Soccer) |
---|---|
본 강의는 축구의 기초기능, 기본 전술, 경기규칙, 심판법 등을 교수하여 축구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기본적인 기능 및 전술을 정립하고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이 습득한 축구의 개념적인 지식과 기능 적인 지식을 학생들에게 어떤 방법과 도구와 교수법을 통하여 가르칠 것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강 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PHE2242 | 라켓경기교수법(Teaching of Racket Sports) |
---|---|
테니스 경기의 특성과 경기규칙 그리고 기본, 응용기술, 전술 등을 테니스 지식 전달과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이해시키고 숙달시켜 게임에 참여하고 나아가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용, 지도 할 수 있는 능력 을 배양한다. ------------------------------------------------------------------------- --- 이 과목은 배드민턴 경기력과 지도 능력 향상에 필요한 배드민턴의 기본기술과 응용기술의 지도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따라서 이 강좌는 배드민턴의 기본기술 등 실기와 이론을 습득하여 체육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높 |
PHE2342 | 체육사철학(History and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
---|---|
세계 체육사와 한국 체육사의 역사적 사실을 시대별로 고찰하고, 한국 근대스포츠 문화의 기원과 확산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
PHE2522 | 체육교육과정과 평가(The Curriculum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
---|---|
예비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체육교육과정과 평가” 이론적 탐색 하고 또한, 체육교육과정의 다양한 이론적 모형들을 비판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이론적, 실제적 쟁점들을 논의한다. |
PHE2534 |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
---|---|
Information and learning experiences will be presented that cover specific areas within the discipline of Exercise Physiology. This course is designed for the advanced undergraduate student in Kinesiology, as well as advanced students in such complementary areas as public health, nutrition, physiology, biology, biochemistry, or any sport-related areas. It creates a great opportunity to combine the science of biology, biochemistry, physics, and physiology with the study of health, fitness, well |
PHE2564 | 체육교육론(Theory of Physical Education) |
---|---|
학교에서 체육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당성을 익히고, 좋은 체육교사가 되기 위한 전반적인 이론적 과제들을 탐색한다. 따라서, 전문가로서의 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을 탐색해 보고, 학교 현장 교육에서의 이슈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을 탐색한다. |
PHE2663 | 스포츠경향분석(Trends in Contemporary Sports) |
---|---|
체육학에 관한 영문 참고 문헌을 인문 사회과학편과 자연과학편으로 구분하여 이해시켜 새로운 체육활동에 관한 이론을 분석하게 한다. |
PHE2943 | 체육심리학(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
---|---|
스포츠와 운동의 수행과 관련된 심리적 변인에 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이해하고 체육, 스포츠, 운동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성격, 동기, 불안, 리더십, 팀 응집력, 심리기술 훈련, 운동의 심리적 효과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현장적용을 위한 지침을 개발한다. |
PHE3112 | 특수체육(Theory of Physical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 |
---|---|
발육이나 발달에 있어 이상자를 대상으로 하여 시행되는 것이다. 특수 체육은 허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과, 지체 부자유아와 지적장애아 등을 대상으로 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체질이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체육에 의해서 정상적인 사람으로 형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후자는 주로 교정할 수 있는 기형 상태의 경우를 생각할 수 있는데, 소위 의료체조가 그것이다. |
PHE3118 | 운동과 영양(Nutrition in Exercise and Sport) |
---|---|
신체 활동 혹은 운동 중 일어나는 체내 단기간 혹은 장기간의 적응(Adaptation) 변화에 대한 메카니즘을 영양, 환경 및 유전적인 요인 등을 고려하여 이해하고, 나아가 운동으로 인한 질병의 예방 및 개선, 그리고 엘리트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전문 지식을 함양하는 데 있다. |
PHE3121 | 배구교수법(Teaching of Volleyball) |
---|---|
실기위주의 수업으로 기초기술 습득과 고난이도의 Skill을 습득하여 배구에 대한 자부심과 실질적 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단기적인 집중 심화 학습으로 자신감 획득과 피교육자의 만족도를 높인다. |
PHE3131 | 농구교수법(Teaching of Basketball) |
---|---|
1. 농구의 경기 방법 및 규칙을 자세히 살펴보고, 실제 경기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2. 농구의 기초 기술(볼핸드링, 드리블, 패스, 레이업, 슛 등)을 중점으로 지도한다. 3. 실제 모둠원을 대상으로 교사가 되어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PHE3142 | 야영훈련(Camping Training) |
---|---|
본 강의는 체험 및 실습을 통하여 야영수련 활동 및 아웃도어 활동을 준비하고 캠핑&생존 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은 제반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야영수련활동을 교육계획 실습을 통해 교사로서 의 기획,진행,관리 능력을 계발해보는 사전경험을 제공한다. |
PHE3151 | 해양스포츠(Marine Sports) |
---|---|
윈드서핑의 역사, 명칭 및 기능, 그리고 수상안전, 보드 밸런스, 윈드서핑의 각 코스, 바람의 종류 그리고 엘리트 체육으로서의 올림픽과 아시안게임의 경기 방법과 규칙에 대하여 소개 역사, 명칭 및 기능, 매듭법, 보드 밸런스(1) 롤링 2) 피칭), 출발 5단계, 방향전환(1) 태킹 2) 자이빙), 윈드서핑 코스(1) 클로즈홀드 2) 빔 리치 3) 브로드 리치 4) 러닝) |
PHE3152 | 체육논리및논술(Logic and Writing in Physical Education) |
---|---|
체육의 영역에서 논리논술은 의사전달을 명확하고 풍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논리논술의 기본 원리을 익혀 이를 체육 영역에 적용하기 위한 글쓰기 훈련 위주로 이루어진다. |
PHE3206 | 운동과 정신건강(Exercise and Mental Health) |
---|---|
운동은 21세기의 신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강좌에서는 스포츠심리학의 새로운 연구영역으로 자리 잡은 운동심리학(exercise psychology)의 연구 영역, 방법, 성과를 탐구한다. 운동에 따른 심리적 효과, 운동 참여와 관련된 개인 및 환경 요인, 운동 참여 촉진 전략으로 대표되는 운동심리학 분야의 연구를 탐색해서 운동참여를 설명하고, 운동실천을 촉진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을 찾는데 중점을 둔다. |
PHE3227 | 뉴스포츠(New Sports) |
---|---|
뉴스포츠는 올림픽이나 국제 경기에서 행해지고 있는 메이져 스포츠(축구, 야구 등)가 아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서 참가자 중심의 체험형 스포츠를 말한다. 즉 국제적으로 규칙이 통일된 기존의 스포츠와 달리 룰의 유연성과 게임의 간이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참가자 지향의 스포츠를 총칭한다. 이 수업에서는 학교체육에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는 뉴스포츠를 소개하고 체험을 통해 경기방법 및 규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PHE3235 | 체력트레이닝(Fitness Training) |
---|---|
주기화 이론에 근거한 체력 트레이닝의 원리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이론은 강의 교재를 위주로 운영하며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 및 과제 부여 방식도 병행된다. 실기와 관련된 분야는 수강생의 발표를 통해 진행한다. |
PHE3245 | AI와 창의적 체육활동 설계(AI and Dedign of Creative Activities in Physical Education) |
---|---|
본 과목은 전공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을 AI 및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체육수업 설계 과정에 활용하며, 특히 신체활동 지식을 시대/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에 과학적으로 적용해 보는 체육수업을 설계/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PHE3253 |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
---|---|
학교체육에서 평가는 필수 영역이며 교사는 이에 대한 지식과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신체의 형태, 태도, 사회성, 소질, 체력, 학습효과, 기능, 기술 등의 측정방법과 결과해석 및 평가 등을 다룬다. |
PHE3254 | 육상종합교수법(Teaching of Track and Field) |
---|---|
육상수업의 지도방법과 수업의 다양한 형태를 시연해 보고 수업운영에 대한 지도계획서 작성등을 지도 한다. 1. 상황에 따른 육상수업의 지도 방법 2. 동작 분석을 통한 육상 수업 지도 방법 3. 수업 운영 계획서 작성및 지도안 작성방법 4.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육상 지도 |
PHE3263 | 운동역학(Biomechanics) |
---|---|
체육 활동의 역학적 기본 원리를 기술, 분석, 예측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PHE3563 |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Capstone Design)) |
---|---|
체육수업을 잘 진행하고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모스톤의 체육 교수스타일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학생들은 조를 짜서 체육교수스타일을 활용하여 마이크로 티칭을 직접 실습해 본다. |
PHE3731 | 학교현장 체육통계(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
---|---|
체육교육에서 통계자료는 다양한 형태로 양산되고 있다. 이 데이터들은 다른 학문분야에 비하여 데이터의 속성이 특수하고 다양하며 실시간적이다. 교사들은 이러한 속성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기본적으로는 통계분석프로그램 활용, 결과해석, 분석결과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통계 관련된 내용이 교사 임용시험에서 지속적으로 출제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기초통계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서 요구되는 통계처리 능력을 배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PHE3933 | 체육교수학습론(Teaching and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
---|---|
티칭의 전문성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아울러 티칭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체육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과정을 탐색한다. 특히, 모스톤의 체육교수 스타일에 나와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요구에 적합한 티칭 방법을 습득한다. |
PHE4119 | 운동종합실기(Core Sports Skills) |
---|---|
본 강의는 체육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 운동실기 능력을 기르고,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지도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운동실기 실습에 중점을 두면서 팀티칭을 한다. |
PHE4161 | 체육교육현장 문제해결(Practices in Physical Education(Problem Solving)) |
---|---|
본 과목은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1. 전공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2. 전공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이론의 심화 학습 체험 3. 지역사회 학교체육 현장에서의 재능 기부를 통한 사회 공헌 활동에 동참 4. 학교체육 현장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와 탐구 |
PHE4171 | 운동검사처방(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
---|---|
본 교과목은 운동검사 및 처방의 이론적 내용에 근거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 및 방법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운동검사 및 처방은 각종 성인병과 생활 형태와의 관계, 성인병·순환 호흡계 및 근골격계 질환자들의 운동요법을 통한 재활 프로그램과 건강한 사람의 체력증진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의학적인 치료의 보조수단, 건강관리 측면에서 운동검사 및 처방을 하는 데에 있어서 개개인의 체력 수준에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유 |
PHE4221 | 체육교육학내용학총론(Essential Contents of Sport Pedagogy and Kinesiology) |
---|---|
본 강의는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1. 스포츠교육학이 체육교과교육학 측면에서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 탐색한다. 2. 체육교과교육학 측면에서 스포츠교육학을 이루고 있는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3. 체육교과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은 무엇인지 탐색한다. 4. 학교체육 현장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펴현한다. |
PHE4244 | 체조종합교수법(Teaching of Gymnastics) |
---|---|
체조의 기본기술의 응용, 고급기술, 경기방법, 교수법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체조를 체육수업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 작성, 마이크로티칭 등을 통해 교수법 향상의 기회를 갖는다. |
PHE4282 | 체육경영(Management of Physical Education) |
---|---|
본 강의는 체육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체육조직 또는 관련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교재에서 다루는 이론을 실제 스포츠및 체육 현장에 접목시킨다. |
PHE4711 | 체육현장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Physical Education) |
---|---|
체육 및 신체활동 관련 분야(학교체육, 엘리트스포츠, 생활체육, 여가활동, 휘트니스 등)에서 학술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을 익히고 소규모 실제 연구를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연구방법의 적용능력을 기른다. 양적연구, 질적연구, 통합방법 연구의 개념과 실제 연구 사례를 분석하며, 수집한 자료의 분석절차를 익힌다. 연구주제의 선정부터 최종 논문의 투고와 발표에 이르기까지 연구과정을 개인별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서 배운다. |